본문 바로가기

요리

소라 3월 제철 음식

반응형

3월부터 먹어야할 소라

주말에 노량진수산도매시장에 가서 사온 소라로 삶아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3월부터 6월까지 먹어야하는 제철 음식 소라입니다. 꼬들꼬들 씹히는 맛이 일품인 소라는 술안주에도 좋습니다.입맛이 없을때 입맛 회복 요리로 추천합니다. 방추형 껍데기는 높이는 약 10cm, 지름은 약 8cm 이며 껍데기는 두껍고 견고합니다. 

뚜껑은 석회질로, 겉면은 미세한 과립으로 덮여 있고 굵은 나선상의 늑이 있으며, 크기는 각고 100㎜, 각경 80㎜이며, 분포는 우리 나라의 전 연안에서 볼 수 있으나 특히 남해안에 많습니다. 서식장은 외양의 암초지대이고, 해조류 특히 갈조류가 많은 곳입니다. 서식장의 수심은 조간대에서부터 수심이 15m 되는 데까지이나, 2∼5m 되는 데 주로 많습니다.

소라는 난생형0이고 여름에 산란한 알은 해수 중에서 수정한 다음 발생하여 약 2일간 부유생활을 하고 곧 저서생활로 들어가며, 저서생활로 들어간 치패는 소형규조류를 먹고, 성장하는 데 따라 차차 대형의 해조류를 먹게 됩니다.

소라는 전복과 같은 장소에 살고, 전복과 같이 양식하는 경우가 많으며, 1987년에 천해에서 생산된 양은 3,357M/T입니다. 옛날부터 식용되었으며, 조가비는 전복의 조가비와 같이 공예품의 원료나 액세서리의 원료로 이용합니다.

생소라 100g당 총열량은 90이고, 조성은 수분 78.6g, 단백질 18.3g, 지방 0.7g, 탄수화물 1.3g, 회분 1.1g이며, 비타민A·비타민B1·비타민B2·니아신(niacin)·비타민C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소라 요리 - 소라 숙회, 소라 무침, 소라 산적, 소라초,소라시래기 솥밥

소라 삶는 방법 : 물에 2~3번 정도 헹궈준 후 솔을 이용해서 껍질부터 입구 안쪽 주위까지 깨끗이 씻어줍니다.

겉면에 진액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으니 구석구석 잘 씻어주며 손이 다칠 수 있으니 장갑을 끼고 해주세요.

소라가 잠길 정도의 물이 끓으면 소주나 청주 맛술 등을 1/3 ~ 1/2 컵 정도 부어주고 소라를 넣고 삶아주세요.

뚜껑을 닫고 센불에서 삶다가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후 약 10분 내외로 삶아주세요. 크기가 크면 시간을 조금씩 조절해서 삶아주세요. 그다음 찍어 먹을 초고추장을 만들어요. 그릇에 다진 마늘, 고추장, 설탕, 식초, 깨를 넣고 잘 썩어주며 설탕과 식초는 입맛에 맞게 조절해주세요. 소라가 다 삶아지면 꺼내어 채반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포크나 젓가락을 사용하여 소라알을 빼주고 겉에 있는 뚜껑도 떼주면서, 푸른색을 띠는 쓸개와 내장을 제거해주세요. 삶은 물을 부어가면서 잘 헹궈주시면 좋아요... 그리고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소라 달래무침 - 

잘 삶아서 썰어둔 소라를 새콤달콤한 양념과 3월 제철 음식인 달래를 이용하여 소라 달래무침을 만들어보세요.

먼저 소라를 데친 후 잘 썰어서 준비해두세요. 달래는 쪽파와 적당한 길이로 썰고 오이는 채쳐주세요. 양념장 재료는 고추장, 고추가루, 설탕, 식초, 마늘을 준비하여 잘 섞어주면서 소라를 넣고 버무린다음 깨소금을 뿌려줍니다.

 

3월에는 소라와 달래 같이 요리해보면 어떨까요?

 

 

 

 

 

 

 

반응형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나물 3월 제철 음식  (0) 2023.03.02
딸기 3월 제철 음식  (0) 2023.03.01
쑥 3월 제철 음식  (0) 2023.02.27
냉장고 필수템 계란  (0) 2023.02.22
달래 3월 제철 음식  (0) 2023.02.22